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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스펙트럼장애 - 아스퍼거 증후군, 자폐스펙트럼장애란 무엇인가요?, 아스퍼거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스퍼거 증후군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아스퍼거 증후군은 치료할 수 있나요? 아스퍼거 증후군의 치료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받은 아이의 사회적 적응 방법은 무엇일까요? 치료하려는데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 잘하는 병원이나 한의원, 추천과 소개해주세요.
굉장히 많이 듣는 질문인데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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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많이 듣는 질문인데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뇌의 균형을 잡아라!”
우리아이는 한가지에 너무 집착하는 것 같아요!!!
우리아이는 친구를 사귀지 못해요!!!
우리아이는 상대방 얘기를 듣지를 않고, 자기말만 하는 것 같아요!!!

1.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스퍼거 증상은 어떤 증상을 말하나요? 
아스퍼거는 상대방의 마음과 행동을 이해하고 교감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자신만의 세게’에서 살고 있는 듯 보이는 질환입니다. 
사회성과 연관된 우뇌의 발달문제에서 기인하는데, 아동 1만명당 1명정도의 꼴로 나타납니다. 감정이입이 부족하고, 친구를 사귀는 능력이 많이 떨어지며, 이해하기 어렵고 현학적이며, 반복적인 언어를 구사합니다. 또한 너무나 순진해보여서 때론 바보스러울 정도로 보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습니다.
동작에 있어서도 부자연스럽고 특이한 자세양태를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집중력과 몰입도가 떨어지고 산만해보여서, ADHD로 오인되기도 하나, 특정사안에 대해서는 강한 몰입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ADHD와 증상을 중복시키는 경우가 흔해서, 아스퍼거 진단 전에 ADHD증상의 치료가 우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스퍼거증후근을 지닌 사람들은 다른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않고, 자신만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듯한 모습을 보이는데, 언어와 인지능력에서는 발달지연이 없다는 점에서 자폐증과는 다릅니다. 

2. 아스퍼거 진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DSM-Ⅳ의 진단기준)
**DSM-5의 등장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흡수되었습니다.

1.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애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이상 나타나야합니다.
(1)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 얼굴 표정, 몸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의 장애
(2) 발달수준에 맞는 친구관계 형성의 실패
(3) 다른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 관계의 결여

2.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1개이상 나타나야합니다.
(1) 한 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으로 집착
(2) 특정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집착
(3)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과 같은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
(4)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

3.이러한 장애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4.임상적으로 전반적인 언어 발달의 지연은 없습니다. 
(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
5.소아기에 인지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습니다.
6.다른 특정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는 맞지 않아야합니다.


3. 아스퍼거 원인이 뭔가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왜 생기는 건가요?
원인에 대해서 명확히 규명된 것은 아직 없습니다. 아스퍼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저산소증이나 출산 전후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가족 중에 아스퍼거를 가진 사람이 있을 확률이 높다는 사실에서 알수있듯이 출산 당시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 신경학적인 원인, 두뇌기능상의 원인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우반구의 후반구는 사회 및 정서적인 정보를 통합하는 것과 연관이 있으며, 비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정보를 이해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우반구의 후반구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다른 사람들의 얼굴표정, 신체적언어, 사회적뉘앙스,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 두뇌기능상의 불균형도 원인이 됩니다.

유전적 요인 – 가족중에 아스퍼거를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
신경학적 요인 –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두뇌의 기능상의 요인 – 다른사람의 얼굴표정, 제스쳐, 뉘앙스,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우뇌 후반구의 기능적 저하	
기타 요인 – 저산소증, 출산전후의 합병증


4. 아스퍼거 치료 언제 시작해야하나요? 
아스퍼거 아이들은 보통 평균이상의 지능을 보이지만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가 있어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래친구들에게 관심이 없고 혼자서만 노는 경우, 농담과 장난등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상대방의 표정이나 행동등 비언어적인 상호소통이 안되는 경우,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항상 같은 놀이만 하는 경우가 지속된다면 치료에 들어가야 합니다.

5. 아스퍼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료에 있어서는 발달학적 통합기능에 초점을 두는데, 아스퍼거를 만들어내는 두뇌기능상의 원인을 찾아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 CST, 생기능자기조절훈련, 감각통합훈련, 시청각통합훈련등의 적극적 치료를 시행하면서, 증상의 억제와 더불어 두뇌되먹임과정속에서 나타나는 뇌기능상의 불균형을 개선하여, 근본치료가 가능하게 하며, 무엇보다 본인스스로의 제어력과 통제력형성을 도와주도록 접근합니다. 하지만 아스퍼거 이외의 다른 발달장애나 정신장애가 동반되거나 만성 신체질환이 있거나, 가족환경이 불안정하고, 지지적이지 못한 상황에서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예후도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아스퍼거와 동반되는 문제들도 같이 해결해야 재발율이 낮아집니다.
1.아스퍼거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2.장기간의 계획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야합니다.
3.강박증, 불안증, 틱장애, 우울증, 감정기복 등 동반문제의 조절도 필요합니다.
ADHD

강박증

불안증

틱장애

우울감

분노,짜증

4.심리치료, 운동치료, 미술치료등이 치료의 전부가 되지는 못하지만, 이같은 보조적인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이상적인 균형, 아스터거, 자폐스펙트럼장애 증상 해아림한의원이 잘 고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