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즐겨찾기 로그인

아토피 -  아토피피부염은 유전이 되나요? 아토피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토피 증상은 나이가 들면 없어지나요? 어떤 음식이 아토피를 악화시키나요? 아토피 치료에 스테로이드 사용은 안전한가요? 아토피가 있는 아이는 수영을 해도 괜찮나요? 아토피 완치가 가능한가요?
아토피피부염 치료하려는데 아토피 치료 잘하는 병원, 추천이나 아토피 한의원 소개해주세요.
굉장히 많이 듣는 질문인데요. 아토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토피 -  아토피피부염은 유전이 되나요? 아토피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토피 증상은 나이가 들면 없어지나요? 어떤 음식이 아토피를 악화시키나요? 아토피 치료에 스테로이드 사용은 안전한가요? 아토피가 있는 아이는 수영을 해도 괜찮나요? 아토피 완치가 가능한가요?
아토피피부염 치료하려는데 아토피 치료 잘하는 병원, 추천이나 아토피 한의원 소개해주세요.
굉장히 많이 듣는 질문인데요. 아토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려워 긁다보니 늘 상처투성이예요. 
-조금만 스트레스 받으면 피부가 너무 가려워요.
-너무 가려워서 일상생활을 할 수가 없어요.

1. 아토피가 뭔가요?
유아와 소아에 주로 발생하는 ‘만성 재발성 피부염’으로 ‘태열’ 또는 ‘유아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요즘은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성인형 아토피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발병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고, 발병의 양상도 역시 불규칙적이어서, 비정상적인', ‘괴상한’이라는 의미인 라틴어 Atopia, 그리스어 Atopy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소아형아토피’는 출생 직후, 또는 생후 얼마 안되서 나타나는 소양감, 발진, 발적으로 시작되어, ‘태열’이라고 불리게 되며, 보통은 1-2년 내에 해소됩니다. 그런데 ‘태열’이 해소되지 않고 계속 진행되면,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비염과 천식을 동반하여 진행하며, 그렇지 않다면 고질적인 피부병으로 자리 잡게 되어 ‘아토피’라는 병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2. 아토피 증상이 궁금해요
아토피가 잘 발생하는 부위 – 목주위, 팔꿈치, 겨드랑이, 사타구니, 오금부위

심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피부 병변이 주요 증상입니다.
피부건조는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데, 낮 동안에는 간헐적으로 가렵다가 대개 초저녁이나 한밤중에 심해집니다. 가려워서 긁게 되면 습진성 피부 병변(병리적 변화)이 생기고 이러한 병변이 진행되면서 다시 더 심한 가려움이 유발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피부 병변의 분포와 반응 양상은 환자의 연령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납니다. 유아의 경우 병변이 주로 진물이나 딱지가 지는 급성 습진이 나타나며 주로 얼굴, 머리에 잘 생기고 몸통이 거칠고 건조하며, 팔다리의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세 이상 10세 이하의 소아기에는 얼굴보다는 오히려 팔다리의 접히는 부분, 목의 접히는 부위에 생기며 건조한 습진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동양인에게는 십대 이후에 잘 낫지 않는 심한 유두 부위 습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나이가 들면서 호전되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호전된 후에도 특정 물질이나 자극에 의해 쉽게 가렵거나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성인기에 손 습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기까지 아토피 피부염이 남는 경우에는 몸의 피부 증상은 호전되는 반면 얼굴에 홍반과 홍조 및 습진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접히는 부위는 오랫동안 긁어 피부가 두껍게 보이는 태선화 피부가 나타납니다. 성인기라도 만성 습진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만성 습진 위에 진물과 딱지가 앉는 급성 병변이 얼마 동안의 시간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납니다. 

3. 아토피 원인은 무엇인가요?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상 증상도 피부건조증, 습진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발병 원인이 어느 한 가지로만 설명될 수는 없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소인, 면역학적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실내 온도 상승으로 인한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알레르겐)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면역학적 요인으로는 실내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일이 많아지면서 원인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아토피 피부염이 유전적인 영향을 받는 점은 많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가족력이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4. 아토피 치료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하나요? 
아토피의 원인이나 증상을 특정한 양상으로 규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부의 상태와 몸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서 대처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적으로, 피부의 상태만을 가지고 치료의 방향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며, 몸의 상태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서 나타나는 피부상태의 변화를 관찰하여,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병이든 건강한 몸에서 진행이 되면 호전되지만, 건강하지 못한 몸에서 진행이 되면 점점 악화되고 고질화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원칙은 건강한 몸을 만들어서 피부의 상태가 점점 호전되도록 만드는 데에 있습니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병독을 나누어 보면 煩형, 腫膿형, 水氣형, 胸部형이 있습니다.

煩형 - 
- 몸에 열이 나는 상황에서 악화된다.     - 피부에서는 홍반과 암화에 역점을 둠.

腫膿형 -
- 대소변상태가 불량하면 악화된다. 
- 피부에서는 부종과 구진에 역점을 둠.

水氣형 - 
- 몸에서 땀이 안나는 상황에서 악화된다. 
- 아토피의 양상은 기본적으로는 번이지만, 환자의 몸상태가 명확히 수독임을 말하는 상태인 경우는 수독을 해결해줘야 한다. 

胸部형-
- 호전과 악화가 뚜렷하게 진행하고 있지 않은 상태. 
-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독은 언젠가는 다른 병을 만들거나, 아토피가 안낫는 근본적인 이유임.


5. 아토피에 좋은 생활요법 궁금합니다.
1. 아토피 피부의 재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상태입니다. 따라서 피부환자의 숙면에 방해가 되는 것은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2. 아토피에서 각질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너무 약해서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아토피환자는 대부분 각질이 과잉 생산되고 있으며, 이 각질은 제거하면 할수록 다시 생성하게 됩니다. 치료가 진행되면, 우선 각질형성이 정상화 됩니다. 외관상 안 좋더라도 각질을 자꾸 벗겨내지 않도록 하며, 목욕도 주 1-2회 정도로 최소한의 청결만을 유지한 채로 지냅니다. 
3. 한방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아주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 한하여 연고를 일시적으로 1일 1회, 1-2회 정도 도포하는 정도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중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진단을 위해서는 다른 요법을 장기간 끊고, 각질도 제거하지 않은 이후에 진단해야 합니다. 
4. 보습제는 일단 피부에 닿는 느낌이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사용해야하며, 아토피에 특별히 효과가 좋다거나 하는 어떤 화학적 성분이 있는 제품은 진단에 방해가 됩니다.
5. 빨래시에 사용하는 세제가 피부에 자극적입니다. 옷이 더럽더라도, 한번 입은 옷을 며칠 더 입는다고 해서 피부에 해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세제로 세탁을 한 경우라면, 30분 이상 뜨거운 물에 헹궈서 건조시켜야합니다.


6.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아토피환자들은 너무 식단을 제한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대사를 촉진시켜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땀이나 대소변을 통해서 원활하게 독소를 배출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면, 먹어도 되는 것은 먹여야 합니다. 
경험적으로 피부에 정말 안 좋았던 것은, 기름과 열이 만난 음식들이며, 좋았던 것들은 탕이나 국물의 형태로 기름을 배제시킨 것들입니다.
피부에 안좋은 음식에는 구이류(삼겹살 숯불구이 생선구이 구운닭 등), 튀김류(치킨 핫도그 동그랑땡 햄 소세지 등), 과자, 라면, 핫도그, 햄버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먹었을 때 증상이 악화되었던 경험이 있다면 더더욱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